윤석열 대통령이 2일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위원장에 권기섭 전 고용노동부 차관을, 산업통상자원부 제1차관에 박성택 대통령실 산업정책비서관을 각각 내정했다.
권기섭 내정자는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한 행정고시 36회 출신. 30년간 고용노동부에서 근무하며 노동 고용 산업안전 분야 3개 정책실장을 모두 거쳐 윤석열 정부 초대 차관까지 역임한 정통 관료다.
서울대 법학과를 나와 행정고시 39회에 합격한 박성택 내정자는 산업부에서 산업 통상 에너지 분야 주요 보직을 두루 거쳤다. 대통령실에서는 정책조정비서관과 산업정책비서관을 연이어 맡았다.
대통령실은 권 내정자에 대해 고용 노동 분야의 풍부한 정책경험을 바탕으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의 사회적 대화를 통해 지속가능한 경제사회를 위한 정책적 대안을 모색해 나갈 것 이라고 기대했다.
박 내정자에 대해서도 빠른 상황분석과 다양한 현안대응 경험을 토대로 수출 투자 촉진, 첨단산업 역량 강화, 공급망과 경제안보 확립 등 산업 분야 국정과제를 효과적으로 추진하여 실물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을 적임자 라고 평가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이북 5도지사 중 평안남도와 평안북도, 함경북도지사를 아울러 임명했다.
평안남도지사에는 정경조 전 육군 3굼 부사령관이, 평안북도지사에는 이세응 전 대한적십자사 총재, 함경북도지사에는 지성호 전 의원이 각각 임명됐다.
정 지사는 육군 3군 부사령관을 지낸 예비역 중장 출신 국방전문가로, 부친이 평안남도 태생인 실향민 2세다.
이 지사는 평안북도 의주에서 출생한 실향민 출신으로 민주평통 이북5도 부의장, 대한적십자사 총재 및 부총재 등으로 활동하며 평화통일을 위해 노력해왔다.
지 지사는 '꽃제비' 출신이다. 북한이탈주민으로 북한인권단체 나우(NAUH)를 설립해 탈북민 수백 명을 돕는 등 북한 인권의 심각성을 전 세계에 알려왔다.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위원장 권기섭 프로필
나이 1969년 7월 15일 (55세) 고향 경북 예천군
현직 제14대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위원장 (장관급)
가족 부인 자녀 2남
학력 서울대학교 사회과학대학. 뉴욕 주립대학교 대학원
병역 공군 중위 전역
경력 약력 이력
제36회 행정고시 합격
노동부 외국인력정책과장
노동부 기획재정담당관
노동부장관 비서관
고용노동부 고용정책총괄과장
고용노동부 고용서비스 정책관
고용노동부 직업능력정책국장
대통령비서실 고용노동비서관실 선임행정관 (문재인 정부)
고용노동부 근로감독정책단장
고용노동부 노동정책실장
산업안전보건본부장 (초대 / 문재인 정부)
고용노동부차관 (제9대 / 윤석열 정부)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위원장 (제14대 / 윤석열 정부) #권기섭 고향, 행시 출신, 군대, 군복무, 아내, 자식, 계파, 성향, 한동훈, 이재명, 윤석열 대통령 개각 명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