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철우 경북지사가 자유 우파는 조기 대선보다 윤석열 2.0 시대를 준비해야 한다는 주장을 펼쳤다.

이 지사는 3월 5일 페이스북에서 '3년 임기 대통령'은 조기 대선을 전제로 한 이야기로 국민들 다수가 반대한다.
조기대선 프레임은 논리상 탄핵 인용을 가정하고 있어 거기에 자꾸 말려들면 대통령을 지켜내지 못하고 자유 우파는 헤어날 수 없는 수렁에 빠지게 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가 머리를 맞대고 준비해야 할 것은 조기 대선이 아니라 윤석열 대통령이 복귀했을 때 정국 운영 방안인 윤석열 2.0 이라고 주장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복귀하면 대통령을 중심으로 여야가 힘을 모아 헌법개정 정치개혁으로 국정 시스템을 바꿔야 하는데 윤 대통령 남은 임기 2년을 보장해서 7공화국을 차분히 설계하고 여야와 전문가들이 숙의하도록 해야 한다며 예정대로 2027년에 선거를 치러서 제7공화국을 열면 된다고 강조했다.
총선과 맞춰야 한다면 이번 국회의원 임기를 1년 줄이는 방안도 검토할 수 있다고도 했다.
또 탄핵이 각하, 기각돼 윤석열 대통령이 복귀하더라도 우리 사회는 계속되는 정치적 혼란과 대규모 시위에 직면할 것 이라며 정치적으로 어려운 시국을 돌파하면서 서민 경제도 살려내고 국제 정세의 폭풍도 막아내는 등 집권의 책임을 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대통령과 함께 해야 할 일'에 대해 ▲개헌과 정치개혁 ▲반국가세력으로부터 나라를 지킬 안보태세 재건 ▲연성 사상전으로 인한 내부 갈등의 치유와 국민통합 ▲급변하는 국제정세에 생존할 수 있는 영민한 외교 전략 ▲단합된 국민과 함께 밀고 나가야 할 한국사회 대전환 방안 등을 거론했다.
마지막으로 이 지사는 윤석열 2.0 시대에 대한 준비로 개헌, 정치개혁, 국민통합, 경제, 사회, 교육, 문화, 국제관계 등에 대한 생각을 하나씩 올리겠다고 예고했다.

나이 1955년 8월 15일 (69세)
고향 경상북도 김천시 감문면
본관 경주 이씨
현직 경상북도지사
가족 이철우 부인 김재덕. 자녀 1남(아들)
병역 육군 제5군관구사령부 상병 만기전역
종교 개신교 (장로회 / 예장합동)
학력 약력 경력
김천고등학교 (졸업 / 22회)
경북대학교 사범대학 (수학교육과 / 학사)
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 (정치학 / 석사)
대구대학교 (경영학 / 명예박사)
경북대학교 (교육학 / 명예박사)
화령중·고등학교 교사
국가정보원 국장
제18대 국회의원 (경북 김천시 / 한나라당)
단비장학회 이사장
새누리당 원내대변인
제19대 국회의원 (경북 김천시 / 새누리당)
제19대 국회 전반기 국회운영위원회 간사
제20대 국회의원 (경북 김천시 / 새누리당)
자유한국당 사무총장
자유한국당 최고위원
제32·33대 경상북도지사
경북도립대학교 이사장
경북테크노파크 이사장
제16대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 회장
#경북도지사 이철우 프로필, 교사 출신, 군대, 군복무, 아내, 자식, 계파, 성향, 친윤, 윤핵관, 박근혜, 조기 대선 공약, 임기 단축, 국민의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