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금실 전 법무부 장관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의 선거대책위원회(선대위) 총괄선대위원장으로 합류한다.
강 전 장관은 29일 이 후보로부터 전날 총괄선대위원장직을 제안받았다. 국민 한 사람으로서 간절한 마음으로 뭐든 하겠다고 말씀드렸다고 말했다. 이 후보 쪽은 강 전 장관에게 선대위 전반을 지원하고 격려하는 역할을 부탁했다고 한다.
노무현 정부의 첫 법무부 장관 출신이자 여성 첫 법무부 장관인 강 전 장관은 2022년 대선 경선 때도 이 후보 후원회 회장을 맡은 바 있다.
당시 이 후보 캠프에선 이재명 후보와 강금실 전 장관은 인권변호사로 활동하며 우리 사회의 약자와 소수자의 권익 보호에 기여했다는 점에서 삶의 궤적이 닮아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이 후보 쪽은 ‘보수 책사’로 불리는 윤여준 전 환경부 장관을 상임 선대위원장으로 영입하기로 하는 등 통합형 선대위를 준비하고 있다. 함께 경선을 치렀던 김경수 전 경남지사와 김부겸 전 국무총리 등도 선대위에 합류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30일 오후 선대위 출범식을 열고 본격적인 대선 준비에 나설 예정이다.
한편 서울대 캠퍼스 커플이던 출판인 김태경과 1984년 결혼했다. 1988년 김태경이 자본론을 출판해 구속되자 현직 판사 신분으로 검찰에 부당함을 호소하는 의견서를 내기도 했다.
2000년 김태경의 사업 실패 등으로 이혼했으나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강금실이 장관이 되었을 당시 전 남편도 언론의 스포트라이트를 받았는데 이혼한 사이임에도 서로 연락을 할 정도로 친구 같은 사이라고 인터뷰했다. 하지만 2014년에 지병인 간암으로 사망하였다.
강금실 나이 1957년 2월 12일 (68세)
고향 제주도 북제주군 구좌면 행원리
본관 신천 강씨
가족 강금실 남편(이혼 사망) 자녀 ?
학력 서울대학교 법과대학 (법학 학사)
가톨릭대학교 생명대학원 (생명문화학 석사)
종교 불교 가톨릭 (세례명: 에스테르)
경력 약력 이력
제23회 사법시험 합격
제13기 사법연수원 수료
서울민사지방법원 판사
서울고등법원 판사
제55대 법무부장관 (참여정부)
법무법인 지평 대표변호사
법무법인 원 대표변호사
제4대 강원문화재단 이사장
경기도 기후대사
#민주당 강금실 프로필, 계파, 성향, 노무현, 대통령 선거 이재명, 문재인, 한덕수, 경선 일정, 자식, 결혼, 재혼, 근황, 강금실 고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