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영화 '괴물'을 패러디한 에픽하이의 '따라해' M/V에서 극중 Tukutz의 여자친구 역으로 출연했다. 배우로서 실질적인 데뷔는 2010년에 MBC일일연속극 폭풍의 연인이다. 그 드라마에서 서브주연으로 악역을 맡았다.
3년 뒤 같은 방송국 일일연속극 오로라 공주에 출연하였는데 여기서도 주인공 오로라와 대립하는 박지영으로 나왔다. 아무래도 대중들의 주목을 크게 받는 드라마다보니 대중들은 배우 "정주연"은 생소하게 여기더라도 극중이름인 박지영이 더 친숙하게 여기는 듯하다.
키가 크고 늘씬하기에 도시적인 이미지가 강하다. 그래서 드라마에서 맡는 역할은 대개 집안 배경이 부유하거나, 성격이 도도한 역할이다.
대개 일일드라마에서는 주로 가난하지만 당찬 이미지를 갖는 여배우가 여자주인공을 맡기에 정주연은 그와 반대되는 이미지기에 주로 여자주인공과 대립되는 역할을 맡아 왔다. 하지만 실제성격은 다소 내성적이고 소심한 편이라고 한다.
본래 어려서부터 내성적인 성격이라 말수가 적었다. 성격과는 사뭇다르게 중학생 때부터 배우의 꿈을 가지게 되었는데 안양예고에 진학했다.
덕분에 성격도 차츰 외향적으로 바뀌었다고 한다. 참고로 예고다닐 때 동경하던 배우는 손예진이다.
2013년 10월에 진짜 사나이 해군기초군사교육단편 촬영 시 박은지, 투아이즈와 함께 도시락을 들고 진해루에 방문하였다.
2023년 4월 15일 결혼을 했지만, 식을 올린 지 6개월 만인 지난 10월 결혼 생활을 합의 하에 정리했다.
두 사람은 식은 올렸지만, 혼인신고는 하지 않은 상태다. 측근에 따르면 결혼식 전부터 성격 차이로 고민을 하다, 결국 식을 올린 후 결별을 택했다. 정주연 이혼사유는 성격차이로 알려져있다.
정주연은 2009년 에픽하이의 ‘따라해’ 뮤직비디오를 통해 연예계에 데뷔해 드라마 ‘폭풍의 연인’, ‘오로라 공주’, ‘태양의 도시’, 영화 ‘스물’, ‘요가학원:죽음의 쿤달리니’ 등에 출연하며 이름을 알렸다.
한편, 정주연은 현재 새 작품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본명 정진연 나이 1989년 3월 13일 (34세) 고향 서울특별시
신체 키 173cm 혈액형 AB형
학력 안양예술고등학교 (연극영화과 / 졸업) 건국대학교 (영화과 / 학사)
가족 정주연 이혼. 부모님, 여동생, 남동생 정문형(1994년생)
데뷔 2009년 에픽하이 뮤직비디오 '따라해'
소속사 네버다이엔터테인먼트 #정주연 남편 이혼, 전남편 직업 일반인 사업가, 기획사, 정주연 결혼식, 재혼, 출연영화, 드라마, 근황, 현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