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치 경제

국회의원 나경원 프로필 나이 학력 고향 약력(경력) 가족 계파 나경원 남편 김재호 판사

KOR90 2023. 11. 19. 21:29
반응형

판사 출신 정치인. 계파색이 많이 옅은 정치인 중의 한 명이자, 4선 국회의원을 지낸 인물로 보수 진영의 대표적 중진 정치인. 높은 인지도와 명성만큼 논란과 구설수도 많은 정치인이기도 하다.

나경원의 장점으로는 압도적인 전국적인 인지도 및 주목도가 꼽힌다. 초선 때는 한나라당 대변인, 재선 때는 최고위원 그리고 2011년 서울시장 선거를 계기로 인지도가 높아졌다.

 

여성 유력인사 및 거물이 그나마 몇 명 있는 범여권(민주당, 진보 계열)에 비해서 보수진영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 이후 거의 유일한 유력 여성 거물 정치인으로 평가받고 있다.

문제는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당시 자기 지역구인 동작구 을에 출마해서 정치신인 이수진에게 쉽게 격파 당했다는 점이다. 이 선거에서 낙선한 탓에 나경원의 정치 파워는 크게 감소한 상태이다.

다운증후군을 가진 딸 김유나 양의 영향으로 장애인 인권 관련 법안 활동을 할 정도로 장애인 인권에 관심이 많다. 

17대 총선 출마 당시 윤석열이 나경원에게 나중에 대선 출마하게 된다면, 검사를 그만두고 본인이 지지유세를 해주겠다는 말을 했다.


나경원 남편은 서울고등법원 부장판사(1963년 생, 사시 31회, 연수원 21기)인데 서울대 법학과 캠퍼스 커플이며, 1983년에 처음 만나 집이 같은 동네여서 버스를 같이 타고 다니다가 자연스럽게 연애했고 1988년에 결혼했다.

 

고시생 시절에 결혼하고서 사법시험에 합격한 사람들은 왕왕 있었지만, 부부가 다 이에 해당하는 드문 예이다. 남편을 통해 기소 청탁을 했다고 하여 구설수에 오른 바 있다. 


미모의 정치인 하면 무조건 첫번째로 언급될 정도의 외모를 가지고 있으며, 과거 사진이 상당히 아름다운면으로 화제가 되곤 한다.

윤석열과는 서울대학교 선후배 관계다. 윤석열이 79학번이고 나경원은 82학번이며 학과까지 같은 법과대학이다. 단지 선후배 관계가 아니라 같은 고시원에서 사법시험을 준비한 사이이며, 사법연수원 기수도 1기수밖에 차이나지 않는다.

 

당시에는 이름으로 불렀고, 자신이 결혼한 뒤에는 '나 여사'라고 불렀다고 한다. 

나이 1963년 12월 6일 (59세) 고향 서울특별시 동작구
현직 국민의힘 동작구 을 당협위원장
가족 남편 김재호, 자녀 1남 1녀 
학력 서울여자고등학교 (졸업) 서울대학교 법과대학 (법학 학사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국제법학 박사수료) 순천향대학교 (사회복지학 명예박사)

종교 천주교 (세례명 아셀라)
신체 키 161cm, 혈액형 B형
주요 경력 약력

법무법인 대륙아주 고문변호사
사단법인 인구와 기후 그리고 내일 이사장
숙명여자대학교 석좌교수
자유와 공정 포럼 공동대표
한반도 인권과 통일을 위한 변호사 모임 고문
사단법인 스페셜 올림픽 코리아 명예회장
재단법인 운정재단 부이사장
제34회 사법시험 합격
제24기 사법연수원 수료
인천지방법원 판사
부산지방법원 판사
제17-20대 국회의원
손기정기념재단 이사장
2011년 하반기 재보궐선거 한나라당 서울시장 후보
사랑나눔위캔 회장
한국스페셜올림픽 명예회장
숙명여자대학교 석좌교수
국제장애인올림픽위원회 집행위원
제19대 국회 후반기 외교통일위원회 위원장
새누리당 서울시당 위원장
20대 국회 저출산고령화대책 위원장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한국장애인부모후원회 대표
세계경제포럼(다보스포럼) 윤석열 대통령 특사단 특사단장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
외교부 기후환경대사

#국회의원 나경원 프로필, 자식, 이력, 22대 총선 공천권, 계파 친윤, 동기, 동창, 동문, 조국, 출신, 근황, 미인, 미녀, 출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