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11월 치러지는 대통령 선거 민주당 후보직에서 사의를 표했다.
7월 21일(현지시간) 바이든 대통령은 소셜미디어 X(옛 트위터)에 올린 성명에서 여러분의 대통령으로 봉사할 수 있었던 것은 제 인생에서 가장 큰 영광이었다.
재선을 노리고 있었지만, 자리에서 물러나 남은 임기 동안 오로지 대통령직 수행에만 전념하는 것이 당과 국가에 최선의 이익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제 재선을 위해 애쓴 모든 분들에게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이 모든 작업에 탁월한 파트너가 되어 주신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에게도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달 6월 27일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과의 TV토론 이후 당 안팎에서 사퇴 압박을 받아왔다.
바이든 대통령이 사퇴할 경우 그의 러닝메이트인 해리스 부통령이 출마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는 가운데,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성명에서 해리스 부통령에 대한 지지를 표하지는 않았다.
본명 조셉 로비네트 바이든 주니어
나이 1942년 11월 20일 (81세) 고향 펜실베이니아
재임 제47대 부통령, 제46대 대통령 2021년 1월 20일 ~ 현직
가족 부인 닐리아 바이든 (사별) 질 바이든 (재혼)
자녀 2남 2녀
종교 가톨릭 (세례명: 요셉)
신체 키 183cm, 80.7kg, 혈액형 O형
소속 정당 민주당
학력 아치미어 아카데미 (졸업) 델라웨어 대학교 (사학, 정치학 / B.A.) 시라큐스 대학교 로스쿨 (법학 / J.D.)
병역 '1-Y' 입영을 5차례 연기한 끝에 25세 때 천식 병력을 인정 받아 병역이 면제되었다. 1-Y 등급은 평시에는 징집이 면제되며, 전시 및 국가 비상사태 때만 징집된다. # Joseph Robinette Biden Jr, 바이든 프로필, 아내, 군대, 이혼, 결혼, 군복무, 자식, 치매 질병, 국적 미국, 약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