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격 선수 출신 정치인. 권총 종목에서 3회 연속 금메달을 포함한, 4개의 올림픽 금메달을 획득한 선수이다.
올림픽 사격 역사상 최고의 선수. 올림픽 개인 사격 종목에서 유일하게 금메달을 4개 획득, 올림픽 50m 권총 종목에서 3개 대회 연속으로 우승하면서 올림픽 개인 사격 역사상 유일하게 금메달을 3번 연속으로 획득한 기록도 가지고 있다.
또한 대한민국 국가대표 선수들 중 가장 많은 올림픽 메달을 보유하고 있는 선수다.
사격은 올림픽 대회 기간 초반에 치뤄지기 때문에, 그가 출전한 올림픽에서는 항상 대한민국 선수단 첫 메달의 주인공이 되었다.
실업 팀 소속이지만 월급이 아닌 연봉을 받는다고 한다. 주식회사 KT스포츠의 정규직으로 소속되어 있으며 대우는 본사 과장급과 비슷하다고 한다.
차기 IOC 선수 위원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한다.
대선 기간 동안 윤석열 당시 국민의힘 대통령 선거 후보 공개 지지를 표명했다.
2024년 2월 5일, 국민의힘 인재영입위원회에 인재영입 되면서 정치인 생활을 시작하게 되었다.
나이 1979년 9월 24일 (44세) 고향 강원도 춘성군 남산면 방곡리
학력 강원대학교사범대학부설고등학교 (졸업) 경남대학교 대학원 (체육학 / 박사 수료)
주종목 50m 자유권총, 10m 공기권총
소속 KT 사격선수단 → 서울시청(2019년 이적)
종교 천주교
소속 정당 국민의힘
신체 키 175cm, 몸무게 82kg
병역 경찰청 의무경찰 만기전역 (경찰 체육단)
#군대, 군복무, 소속사, 한동훈, 22대 총선 공천 비례대표 국회의원, 계파 친윤 성향, 지역구, 출신, 가족 부인 아내 자녀 비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