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치 경제

대법관 후보자 이숙연 프로필 나이 학력 고향 약력(경력) 판사 이숙연 남편 딸 가족

Raptor2 2024. 7. 23. 15:38
반응형

법관이자 현재 대법관 후보자. 1968년 8월 14일 경기도 인천시 출생.

 

꿈이었던 공학자의 길을 걷고자 여의도여자고등학교를 졸업하고 포항공과대학교에 전체 수석으로 입학해 산업공학을 전공했으며, 졸업 후 포항제철(現 포스코)에 입사했다.

 

공학자로서 순탄한 길을 걷는가 싶었지만, 노태우 정부 시기, 정부의 무자비한 시위 진압으로 강경대 학생이 숨지자 전국 대학교에서 항의하는 집회와 시위가 있었다.

 

당시 회사원이던 이숙연 씨도 가두집회에 참석하다가, 회사로부터 일방적인 해고 조치를 당했다.

 

이에 홀로 노동법 책을 뒤져가며 회사를 상대로 무효확인 소송을 내 대법원 상고심까지 가서 승소판결을 받았다. 이 일로 법조인이 되기로 결심해 고려대 법대에 편입하고, 1994년 제36회 사법시험에 합격했다.

1997년 연수원을 26기로 수료했고, 같은 해 서울지방법원 서부지원(현 서울서부지법)에서 법복을 입었다. 

 

이후 서울중앙지방법원, 제주지방법원, 서울남부지방법원에서 근무했으며, 2004년에는 미국 노스웨스턴 대학교 법학 연수도 다녀왔다.

2006년 엘리트 법관의 상징과도 같은 법원행정처에 파견되었는데, 이숙연 판사는 공대 출신의 컴퓨터 전문가이면서, 컴퓨터 관련 석사 학위까지 있어, 정보화 심의관으로 발탁된 것이다. 

2011년 여성으로는 처음으로 서울중앙지방법원 영장전담법관이 되었다. 


2018년 사법부 블랙리스트 논란과 관련해 조사위원회의 PC 강제조사에 대해 비판했다.

민유숙 대법관, 오경미 대법관과 마찬가지로 젠더법연구회 회장을 지냈다.

 

최근 전세계적으로 화두인 인공지능(AI)에도 조예가 깊어 여러 인공지능 포럼에도 참여해 왕성한 활동을 보여주고 있고, 2023년 10월 이후로는 대법원 산하 인공지능 연구회 회장도 맡고 있다.

2024년 1월 안철상, 민유숙 대법관 후임 최종후보 6인에 이름을 올렸다. 같은 여성으로 박순영 판사, 신숙희 판사가 이름을 같이 올렸다.

 

박순영 판사의 경우 윤석열 대통령이 비토한 바 있었고, 이숙연 판사는 과도한 재산 문제로 인해 신숙희 판사가 지명받을 가능성이 높았다.

 

최종후보로는 엄상필 부장판사, 여성 몫으로 신숙희 상임위원이 제청되었다.

2024년 6월 13일, 8월 1일에 퇴임하는 김선수, 이동원, 노정희 대법관의 후임 최종 후보 9인에 이름을 올렸다.

2024년 6월 27일, 동년 8월 1일에 임기가 끝나는 김선수, 이동원, 노정희 대법관의 후임으로 노경필 수원고등법원 부장판사, 박영재 서울고등법원 부장판사와 함께 대법관 후보로 임명 제청되었다.

나이 1968년 8월 14일 (55세) 고향 인천광역시
현직 대법관 후보자
가족 이숙연 남편 조형섭(62세 법무법인 율우 변호사)

자녀 아들. 딸


학력 약력 경력
여의도여자고등학교 (졸업)
포항공과대학교 (산업공학 / 학사)
고려대학교 법과대학 (법학 / 학사)
고려대학교 대학원 (법학 / 석사)
고려대학교 정보보호대학원 (공학 / 박사)

제36회 사법시험 합격
제26기 사법연수원 수료
서울지방법원 서부지원 판사
서울중앙지방법원 판사
제주지방법원 판사
서울남부지방법원 판사
법원행정처 기획조정실 심의관
서울고등법원 고법판사
부산고등법원 창원재판부 고법판사
특허법원 고법판사
대법원 젠더법연구회 회장
대법원 인공지능연구회 회장

#판사 이숙연 프로필, 자식, 아들, 딸 논란, 재산, 근황, 현재, 출신, 직업, 누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