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덕수 전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국회에서 21대 대통령 선거 출마를 공식으로 선언했다.
한 전 총리는 이날 오전 기자회견을 열어 21대 대선 출마를 국민 여러분께 말씀드리고자 이 자리에 섰다며 이번 대선을 통해 국민의 선택을 받도록 전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국익의 최전선인 통상외교까지 정쟁의 소재로 삼는 현실을 저의 양심과 상식으로는 도저히 납득할 수 없다며 사랑하는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 우리 모두를 위해 제가 할 수 있는 일을 찾기로 마음먹었다고 출마 이유를 설명했다.
한 전 총리는 △바로개헌 △통상해결 △국민동행 등 세 가지 국정추진을 약속했다.
그는 임기 첫날 ‘대통령 직속 개헌 지원 기구’를 만들어 개헌 성공에 총력을 기울이겠다며 취임 첫해에 개헌안을 마련하고 2년 차에 개헌을 완료하고 3년 차에 새로운 헌법에 따라 총선과 대선을 실시한 뒤 곧바로 직을 내려놓겠다고 밝혔다.
이어 통상해결을 약속드린다며 저는 우리나라 첫 통상교섭본부장을 지냈고 경제부총리 국무총리에 이어 주미대사를 지내며 수많은 통상협상을 성공적으로 이끌어왔다. 이 일을 가장 오래 해온 사람이고 가장 잘할 사람이라고 자신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민통합과 약자동행, 즉 국민동행을 약속드린다”며 “좋은 일자리, 쾌적한 주택, 편리한 교통,질 좋은 의료, 세심한 육아지원, 든든한 노후 보장 등 이런 일을 가장 잘 할 수 있는 분들을 찾아 최고의 내각, 일하는 내각을 구성하고 그분들이 책임지고 실질적인 성과를 이뤄내도록 치열하게 독려하겠다고 말했다.
한 전 총리는 새로운 정부는 ‘한덕수 정부’가 아닌 바로 ‘여러분의 정부’라며 저는 이길 수 있는 경제 대통령이고 좌나 우가 아니라 앞으로 나아갈 사람이며 약속을 지킨 뒤 즉시 물러날 사람 이라고 피력했다.
저에게 가차 없이 쓴소리 하시는 분들, 대선 과정에서 경쟁하시는 분들을 한 분 한 분 삼고 초려해 거국통합내각에 모시겠다며 국무총리라서 못한 일을 대통령의 힘으로 반드시 해내겠다고 다짐했다.
그러면서 오직 국리민복을 위해 일하고 또 일하겠습니다. 강조했다.
한덕수 부인 최아영 프로필. 1948년생. 전주 최씨 일가. 신흥건설 사장을 역임한 최현식의 딸이다.
자산가 집안인지라 신혼 시절 아파트도 부인 명의였고 현 거주중인 종로구 저택도 장인에게 사들인 것이다. 4대 째 기독교 집안으로, 증조부는 목사이며 일제감정기에 전북 김제의 죽동교회를 설립했다.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응용미술과 출신이며, 전업 서양화가이다. 슬하에 자녀는 없다.
한덕수 나이 1949년 6월 18일 (75세)
고향 전라북도 전주부 소화정
본관 청주 한씨
현직 무소속 제21대 대통령 선거 후보
가족 한덕수 부인 최아영(48년생. 74년 결혼)
병역 육군 병장 만기전역 (육군본부 행정병)
종교 개신교 (루터회)
신체 키 180cm. 혈액형 O형
소속 정당 무소속
학력 약력 경력 서훈
전주국민학교 (전학)
서울재동국민학교 (졸업)
전주북중학교 (졸업)
경기고등학교 (63회 졸업)
서울대학교 상과대학 (경제학 학사)
하버드 대학교 대학원 (경제학 석사 박사)
제8회 행정고등고시 합격
상공부 미주통상과장
제11대 특허청장
제4대 통상산업부차관
초대 외교통상부 통상교섭본부장
제3대 주OECD 특명전권대사
제15대 산업연구원장
제8대 국무조정실장
제5대 부총리 겸 재정경제부장관
제38대 국무총리
제23대 주미합중국 특명전권대사
제28대 한국무역협회 회장
제48대 국무총리
대한민국 대통령 권한대행
#중도 보수 성향, 계파, 보수 단일화, 진보, 대선 대통령 후보 한덕수 프로필, 국민의힘, 민주당, 윤석열 비상계엄 탄핵, 이재명, 한덕수 고향, 근황, 군대, 군복무, 아내, 자식, 이준석, 한동훈, 김문수, 반기문, 이낙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