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은 유남석 전 헌법재판소장 후임 후보자로 정형식 대전고등법원장을 지명.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은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김 실장은 정 지명자는 1988년 수원지법 성남지원 판사로 임관한 이래 35년 동안 서울고법 수원고법 부장판사로 재직하며 해박한 법리와 공정한 재판 진행으로 정평이 나 있는 법관 이라고 말했다.
이어 대전고등법원장, 서울회생법원장을 거치면서 법원 행정에 있어서 원칙에 충실한 업무를 해왔다고 덧붙였다.
김 실장은 자질과 덕목, 법조계의 신망을 두루 갖추고 있어 현재 본연의 직무를 수행하는 재판관으로서 더없는 적임자라고 판단한다고 밝혔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2심 재판 때 논란이 있었던 것으로 안다'는 기자 질문에 우리가 듣기로는 법과 원칙에 충실한 분으로 성향에 따라 좌고우면하는 분은 아니라고 들었다고 답했다.
정 후보자는 2018년 국정농단 게이트에 연루돼 1심에서 실형을 선고받았던 이 부회장에게 2심 집행유예를 선고한 바 있다. 당시 정 판사에 대한 특별감사를 요구하는 청와대 국민청원이 올라오기도 했다.
이 관계자는 인사청문회가 있으니까 국회와 국민 앞에서 (해당 판결에 대해) 말할 기회도 있을 것 이라고 말했다.
어제 윤석열 대통령이 (미국 순방을) 떠나기 전에 발표하려고 했는데, 한번 세밀하게 보느라 오늘 발표했다고 설명했다.
정형식 프로필 나이 1961년 9월 2일 (63세)
고향 서울특별시
학력 서울고등학교 (졸업)
서울대학교 법과대학 (법학 학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법학 석사 수료)
가족 정형식 아내는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과 이종사촌 간이고, 자유선진당 박선영 전 국회의원과는 자매 간이다.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과 처사촌 간이 되고 박선영 자유선진당 의원과는 처형 제부 간이 된다.
이명박근혜 시절에 대법관을 지냈던 민일영은 박선영 의원의 남편이므로, 정형식 판사는 민일영 전 대법관과 동서지간이 된다. 군대 병역 알려진바 없다
주요 약력 경력
제27회 사법시험 합격
제17기 사법연수원 수료
수원지방법원 부장판사
서울고등법원 부장판사
서울행정법원 수석부장판사
서울고등법원 부장판사
서울회생법원장
수원고등법원 부장판사
대전고등법원장 #헌법재판관 정형식 프로필, 군복무, 부인, 집안, 박근혜, 이명박, 이재용 삼성, 비자금, 판사, 근황, 한명숙, 계파, 성향, 친윤, 윤석열 탄핵 계엄령 비상계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