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인. 시골 이장에서 시작해 군수를 거쳐 행정자치부 장관과 경상남도지사 그리고 국회의원 자리에까지 오른 입지전적인 인물이다.
참여정부의 초대 행정자치부장관을 지내며 얻은 '리틀 노무현'이라는 별명이 유명하다.
2010년 5회 지선에서는 무소속 야권 단일후보로 경상남도지사 선거에 출마, 53.5%의 득표율로 당선되는 기염을 토하면서 한때 민주당의 유력 정치인으로 기대를 받았다.
2012년 민주통합당 제18대 대통령 후보 경선에 승부수를 걸기 위해 경남지사직을 내던지는 정치적 도박수를 저지른 데다, 문재인 (당시) 후보와 경쟁하면서 두 사람 간의 아름다운 경쟁을 기대했던 지지자들로부터 큰 실망을 사면서 정치적 고난기를 겪어야 했다.
이후 김포로 상경해 재수 끝에 국회에 입성했고 당의 요청에 따라 다시 양산으로 내려와 재선에 성공하며 중앙 정치에서도 뜻을 펼치고 있다.
영화 이장과 군수의 두 인물이 그의 행적을 모델로 만들어졌다는 이야기가 있다. 다만, 영화의 시대배경은 부안사태를 다룬 것이라 조금 다르다.
남동생 김두수가 2024년 더불어민주당을 비판하며 탈당하고 중도우파 정당인 개혁신당에 합류하여 두 형제가 정치적으로 갈라서게 되었다.
나이 1958년 10월 23일 (65세) 고향 경상남도 남해군 고현면
현직 제21대 국회의원
가족 김두관 부인 채정연, 자녀 1남 1녀
병역 육군 제2군수지원사령부 병장 만기전역
종교 불교 (법명 웅기)
더불어민주당 지역구 경남 양산시 을
학력 남해 도마국민학교 (졸업) 남해중학교 (졸업) 남해종합고등학교 (졸업) 영주경상전문대학 (행정과 79 전문학사) 동아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정치외교학 79 학사) 동아대학교 (정치학 명예박사)
주요 경력 약력 이력
남해농민회 사무국장
남해군 이어리 마을 이장
남해신문 대표이사 겸 발행 편집인
제38·39대 경상남도 남해군수 (민선 1·2기 무소속)
자치연대 공동대표
새천년민주당 당개혁특별위원회 위원
대통령비서실 정무특별보좌관 (참여정부)
제5대 행정자치부 장관 (참여정부)
열린우리당 경남도당 위원장
사단법인 민부정책연구원 이사장
제34대 경상남도지사 (민선 5기 무소속)
민주통합당 제18대 대통령 선거 경선후보
제20대 국회의원 (경기 김포시 갑 더불어민주당)
제21대 국회의원 (경남 양산시 을 더불어민주당)
더불어민주당 제20대 대통령 선거 경선후보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 위원장
#김두관 프로필, 계파, 성향, 아내, 정치인 실화영화, 22대 총선, 근황, 국민의힘 김태호, 이재명 친명 집단 쓰레기 논란, 개딸, 사진,